샤워는 시간보다 순서가 더 중요하다.
사람마다 샤워의 순서는 제각각이다. 세안을 먼저 하고 바디, 샴푸 순으로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샴푸 먼저하고 나머지 부위를 씻는 사람도 있다. 이처럼 개인의 취향과 습관에 따라 샤워순서를 달리하지만, 피부 건강을 생각한다면 샤워 순서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올바른 샤워 순서는 샴푸-린스를 먼저 마친 후 세안 및 바디 샤워를 진행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머리를 헹굴 시 피부로 흐르는 샴푸, 린스 성분이 잘 씻겨 나가지 않고 피부에 흡착되면 피부를 자극하고 뽀루지 등 여드름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샴푸, 린스 성분이 몸에서 완전히 헹궈질 수 있도록 샴푸, 린스를 먼저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한 피부 전문가는 "샴푸 및 린스의 잔존물이 피부에 남아 모공을 막게 될 경우 피부 분비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여드름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해당 전문가는 샴푸, 린스 성분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천연 성분'의 샴푸를 사용할 것을 권했다.
다만 샴푸, 린스 성분을 몸에서 깨끗이 씻어내기 위해 강한 자극을 주거나 지나치게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것은 피부자극과 더불어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지양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샴푸를 먼저 할 때 머리를 감는 시간을 너무 길게 잡지 않는 것이 좋다. 샤워할 때 물을 틀어놓고 있으면 뜨거운 증기가 발생하는데 이때 인체의 모공을 열을 만나 확장된다. 모공을 열어두내채로 오래 방치해두면 얼굴에 쌓인 더러운 노폐물들이 열린 틈으로 더욱 깊숙히 침입할 수 있다. 따라서 샴푸를 너무 뜨거운 물로 하지 않도록 하거나, 빠른 시간 내에 끝낸 후 세안에 들어가는 것이 좋겠다.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