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비밀번호에 특정한 문자들이 주로 쓰이고 있다는 게시글이 화제를 낳고 있다.
개인정보보호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각종 웹사이트는 회원가입을 받을 때 문자와 숫자, 그리고 특수문자 등으로 구성된 3개 영역의 문자의 조합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 때 특수문자에 주로 쓰이는 건 따로 있다는 것.
글을 작성한 이가 주장한 바에 따르면, !(느낌표)가 압도적으로 많이 특수문자로 쓰인다. 이유는 숫자 1 바로 옆에 있어서 사용하기 쉽기 때문.
그 다음으로는 *,-,$ 등이 거론됐는데, 그 이유에 많은 누리꾼들이 공감하고 있다.
* : 예뻐서
- : 시프트(shift)키를 누르지 않아도 되니까
$ : 주로 돈 관련된 비밀번호를 만드니까
많은 누리꾼들이 "나도 그런데"라며 공감을 하고 있으나 일부 누리꾼들은 "빨리 비번을 바꿔야겠다"며 당혹감을 보이기도 했다. 자기만 그런 줄 알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이유로 비슷한 비밀번호 특수문자열을 선택한다는 것에 꽤나 놀란 듯.
실제 이 특수문자열이 얼마큼 쓰이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는 없지만, 누리꾼들의 반응으로 볼 때 상당수의 사람들이 위의 특수문자를 주로 쓰는 것 같다.
보안상의 문제를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특수문자열을 선택해서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