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군대 패러디"
*유형 : 패러디
*발생시점 : 2018년부터
*파급효과 : 중급(파생 컨텐츠 1000건 이하)
<밈(MEME)이란>
리처도 도킨스가 저술 '이기적 유전자'에서 제안했던 문화 구성의 단위를 의미하는 용어.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밈은 이 개념을 차용해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짤이나 패러디처럼 특정 단위로 확산되는 유행 현상을 지칭한다. 세대를 거쳐서 살아남는 유전자처럼 문화현상 역시 특정한 구성 단위로 전파되는 현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편집자)
한 때 인터넷 커뮤니티를 점령했던 손흥민 군대 패러디물이 아시안게임 금메달 이후로 사라질 조짐이다.
아시아 축구 선수로 역대 최고의 몸값을 기록한 토트넘의 손흥민은 군대 의무 복무 문제로 많은 팬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지대한 팬들의 관심으로 인해, 아시안게임이 가까워져 오면서 포털 검색에서 손흥민을 검색하면 손흥민 군면제'가 자동완성 기능 첫번째로 올라오기 시작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크게 발생한 인터넷 밈 현상이 바로 '손흥민 군대 패러디'.
어쩔 수 없이 군대를 가게 된 손흥민의 상황을 가상의 상황에서 패러디한 것으로 군 면제의 마지막 기회를 실패할 경우 손흥민 선수의 심정을 표현한 컨텐츠였다.
패러디의 내용은 유머 코드였지만, '조롱'보다는 '공감'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해당 패러디를 만든 저작자들은 물론, 이를 감상하는 누리꾼들 모두 "어쩌냐", "웃프다" 등의 반응을 보였기 때문.
이렇게 다양한 아이디어로 제작된 손흥민 군대 패러디물은 아시안게임 결승전 우승으로 생명을 다했다.
손흥민 선수는 군 면제(정확히는 병역특례) 자격 획득에 성공한 것.
이로 인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유명했던 손흥민 원사 짤이 수정되어 다시 퍼졌다. 손흥민 원사의 모습이 사라지는 모습을 형상화해 변형된 패러디가 다시 퍼져나간 것.
축구 선수로는 최고의 패러디를 양산해 낸 손흥민 선수의 몇몇 유명 밈을 감상해보자.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