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의 ‘크레용’이라는 유저는 자신의 계정을 통해 ‘직장인의 5대 욕구’라는 글을 게재했다. 약 250건이 넘는 리트윗을 기록한 이 글은 매우 짧지만 강렬해 많은 네티즌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과연, 직장인의 5대 욕구가 무엇일지 한 번 알아보자.
1. 성욕
과도한 음주와 스트레스에 노출된 직장인들 사이에서 ‘섹스리스’가 늘어난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인간의 기본 욕구 중 하나는 성욕이다. 우리가 열심히 일하는 이유도 자아실현, 사회공헌 등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가장 원초적인 것은 ‘종족보존’의 욕구에서 비롯된 것 아니겠는가.
2. 수면욕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는 직장인들은 항상 잠이 부족하다. 주말에도 여가를 즐기기 보다는 잠으로 때우는 사람도 꽤 있을듯 하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달콤한 하룻밤은 필요 없으니 그저 깊은 렘 수면이라도 좀 취해봤으면 좋겠다는 것이 직장인들의 소망일듯 싶다.
3. 상사욕
우리나라의 주적이 북한이라면, 직장인의 주적은 상사일듯 싶다. 박명수도 “회사 상사 때문에 더럽고 치사해도 잘 참고 다니라”고 말했다. 전 세계의 직장인들에게 상사욕은 필수인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미국에는 이런 영화도 있다. ‘스트레스를 부르는 그 이름. 직장상사’
4. 커피먹고싶어욕
업무 시간에 사무실 밖에서 먹는 커피 한 잔은 꿀맛이 아닐 수 없다. 수다를 떨며 스트레스도 좀 풀고, 업무에서 자유로워지는 그 찰나의 시간. 커피는 단순히 커피가 아니다. 직장인에게 주는 잠깐의 여유다. 흡연자는 커피 대신 담배를 대입해도 좋을듯 하다.
5. 퇴근하고싶어욕
아무리 회사에서 자유롭게 일하고, 다양한 취미 활동과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줘도 직장인은 그저 퇴근이 하고싶을듯 하다. 최고의 복지는 바로 일찍 퇴근하는 것 아닐까. 퇴근이야말로 직장인을 매일매일 자유롭게 하는 단비와 같은 존재일듯 하다.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