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치맥(치킨+맥주)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통풍에 주의해야 한다.
치킨과 맥주는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우리나라의 대표 먹거리이다. 하지만 치맥은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통풍을 유발할 수 있다.
통풍은 과거에는 '부유한 노인'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기름진 음식과 술을 자주 먹는 부유층들에게 잘 생기던 병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식습관의 변화로 인해 부유층이 아닌 젊은이들에게도 통풍이 생기게 되었다.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할 정도로 통증이 매우 심한 질병이다. 통풍에 걸리게 되면 얇은 이불이 스쳐도 통증이 생겨 양말을 신지 못할 정도가 되며 발열과 오한에 시달리게 된다. 방치할 경우 관절염까지 이어진다.
통풍은 과거에는 중년층에게 자주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2~30대에게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 원인이 바로 치맥이다. 통풍의 주 원인은 '요산'이다. 요산은 음식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된 후 나오는 물질로 보통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 요상이 결정체로 변해 관절에 블러붙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치맥을 자주 먹게 되면 요산의 수치가 높아진다.치킨은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고, 맥주는 요산 배출을 방해한다. 치킨과 맥주를 함께 먹게되면 요산 수치는 계속 높아지는 배출이 되지 않게 되는 것. 이러한 식습관이 반복되다보면 통풍을 유발하게 된다.
통풍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치맥과 같이 기름진 음식을 자제하고 달걀, 치즈, 우유, 곡물, 빵, 채소 등의 건강한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술은 체네 요산수치를 증가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