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의 다리는 8개가 아니었다.
문어의 다리가 8개라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상식이다. 그러나 생물학계에서는 문어의 다리를 8개로 보지 않는다. 생물학계에서는 문어의 다리는 '2개'뿐이라고 말한다.
최근 이탈리아 가르달란트 수족관의 연구팀은 문어 2천 마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했했다. 연구 결과 문어는 촉수 8개 중 6개는 주로 물체를 다룰 때 사용하고, 2개는 전진을 할 때 쓰는 것으로 밝혀졌다. 문어 다리 8개 중 6개는 '팔'이며 2개만이 '다리'라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문어 뒤 쪽 촉수 4개로 이동한다'는 기존의 정설을 뒤집는 연구여서 생물학계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연구를 진행한 가르달란트 연구팀의 생물학자 '다니엘레 데 루카'도 "세 번째 짝의 촉수들이 전진을 할 때보다 물체를 다룰 때 빈번하게 쓰는 모습을 보고 놀랐다"는 소감을 남기기도 했다.
또한 문어들은 팔과 다리를 쓰는데 있어 오른쪽과 왼쪽 중 한쪽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문어들도 오른손잡이, 왼손잡이가 존재하는 것인가에 대해 논쟁이 벌어졌지만 이것은 한쪽의 눈이 취약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