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똥이 흰색인 이유는 무엇일까?
'똥'의 색은 대부분 어두운 색이다. 인간과 동물 모두 그렇다. 검은색, 갈색 등 빛깔 차이가 있긴 해도 모두 어두운 계열의 색이다. 반면 '조류'의 똥은 다르다. 길을 걷다 새똥을 맞아본 사람은 알겠지만 새의 똥은 '흰색'이다. 왜 새의 똥은 흰색인 것일까.
조류에게는 요도 즉 '소변'을 배설하는 기관이 없다. 때문에 조류는 항문을 통해 소변을 배설하게 된다. 즉 항문을 통해 소변과 대변을 모두 배설하는 것. 우리가 보는, 또는 맞게 되는 새똥은 사실 새의 소변과 대변이 합쳐진 혼합물인 것이다.
조류의 소변에는 '요산'이라는 유기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 요산은 탄소, 산소, 질소 등으로 이뤄진 것으로 맛과 냄새가 없는 '하얀색'의 결정 형태를 말한다. 이 요산이 있기 때문에 조류의 소변은 흰색이 되는 것이고 조류는 소변과 대변을 함께 배출하기 때문에 '새똥'이 흰색으로 보이는 것이다.
한편 새똥으로 인해 전세계의 주목을 받은 사람이 한 명 있다. 영국의 축구 클럽 맨체스터 유니이티드 소속 축구선수 '애슐리 영'은 경기 도중 새똥을 입에 맞았고 새똥이 입으로 들어가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된 바 있다. 당시 경기를 지켜보던 전세계의 사람들은 애슐리 영이 새똥을 맞는 장면에 웃음을 터뜨릴 수 밖에 없었다.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