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표기명은 '주꾸미'이나 대부분의 식당과 메뉴에서 쓰는 이름은 '쭈꾸미'이므로 오펀 기사의 표기도 '쭈꾸미'로 따릅니다]
아침 저녁으로 가을 찬바람이 불면서 매콤한 쭈꾸미 볶음에 소주 한잔이 생각나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쭈꾸미는 알이 찬 봄을 제철로 치지만, 가을에도 포획량이 많아서 즐겨먹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맛은 봄에만 못하지만 싸고 싱싱하죠. 원래 문어, 낙지, 쭈꾸미 등 연체동물류는 포획량 자체가 적어서 비싸고 귀한 식재료로 대접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요즘 대부분의 대중 식당에선 베트남산 냉동 쭈꾸미를 씁니다. 원가가 1/4밖에 안되니 그럴 수 밖에요. 국내산이 아니라 아쉽지만, 대중화에 큰 기여를 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젠 쭈꾸미는 산지에서 먹는 것이 아닌 한 제철음식에선 제외해도 될 것 같습니다.
아뭏든 이런 이유로 사시사철 쭈구미를 즐길 수 있는 식당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유의 매운 양념 때문에 먹기 힘들어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낙지와 마찬가지로 쭈꾸미도 매운맛과 궁합이 잘맞아 인기있는 쭈꾸미집들은 점점 더 매운 맛 경쟁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최근 이 쭈꾸미 메뉴를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는 퓨전 식당이 생겨나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쭈'를 필두로 ' 퐁듀에 빠진 쭈구미', '꿈꾸는 쭈꾸미' '쭈꾸미의 달인' 등 매운 쭈꾸미볶음을 퐁듀치즈에 찍어먹는 전대미문의 메뉴가 바로 그것인데요. 이 맛을 대체 어떻게 표현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먹어본 분들의 중론은 일단
"매콤하고 달콤하고 고소하고 부드럽다"
입니다.
이 맛에 대해 젊은층의 반응은 폭발적입니다. 반면, 중장년층의 반응은 "응?"입니다. 이런 차이는 치즈맛에 길들여진 세대인가 아닌가의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쭈꾸미에 찍어먹는 퐁듀치즈의 맛 자체가 워낙 강하기 때문이죠. 전통적인 쭈꾸미의 매운 양념맛은 거의 사라지고 치즈와의 오묘한 조합만이 남는 기묘한 맛입니다.
이중에서도 선두주자에 해당하는 '오쭈'는 매운맛의 쭈꾸미를 퐁듀치즈에 찍어먹는 메뉴를 처음으로 대중적으로 성공시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자체 개발한 크림막걸리를 결들여 먹는데 이 맛이 의외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것 같습니다. 치즈맛에 익숙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몇몇 인기 있는 식당을 소개합니다. 근처에 있는 식당을 찾아서 한번쯤 이 화제의 퓨전 메뉴를 한번 즐겨보시길 추천합니다.
1.오쭈
최근 테이스티로드에 방영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실감하고 있는 곳입니다.
퐁듀 쭈꾸미라는 새로운 장르를 최초로 시도한 곳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이 퓨전메뉴를 성공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 선두주자임에는 틀림없는 곳입니다.
쭈꾸미와 삼겹살을 함께 먹는 쭈삼이와 퐁듀를 주문해서 크림막걸리와 함께 먹는게 이 곳의 정석입니다.
가격 : 쭈꾸미삼겹살 1만원, 퐁듀 5천원, 크림막걸리(500cc) 4천원.
위치 :
-대학로 본점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1길 41-4 (전화 : 02-763-1915)
-강남역 직영 : 서울 서초구 서초동 1307-18 (전화 : 02-534-4627)
기타 지역
2.퐁듀에 빠진 쭈꾸미
오쭈 강남역점 길넌너 맞은편에 생긴 곳으로 역시 같은 메뉴를 제공합니다.
이곳의 오쭈에 비해 더 퓨전화되어 있습니다. 기본 메뉴는 오쭈와 거의 유사하나, 난에 쭈꾸미를 싸서 먹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먹어본 분들은 난과도 잘 어울린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쭈꾸미그라탕과 피자도 함께 판매합니다. 이정도면 본격 쭈꾸미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라고도 할만합니다. 역시 인기가 높습니다.
가격 : 쭈꾸미삼겹살 1만원. 퐁듀 5천원, 크림막걸리(500cc) 4천원. 피자 8천원. 불쭈꾸미그라탕 1만1천원.
위치 : 서울 강남구 역삼동 619-26 (전화 : 02-556-3360)
3.꿈꾸는 쭈꾸미
'낙지와 문어를 이기는 그날까지!'라는 슬로건을 내건 퐁듀 쭈꾸미 전문점입니다.
여기도 퓨전화가 많이 되어 있습니다. 쭈꾸미와 퐁듀 외에도 피자와 결합한 메뉴를 제공합니다.
다만, 크림막걸리 대신 크림생맥주를 팝니다.
가격 : 쭈꾸미삼겹살 1만1천원. 퐁듀 5천원. 크림생맥주 2500원. 피자 5천원.
위치 : 서울 마포구 서교동 366-26 (전화 : 02-325-5621)
4.쭈꾸미의 달인
오쭈의 강력한 라이벌로 동일한 메뉴를 제공합니다. 다만 가격이 좀 다르네요.
가격 : 쭈꾸미삼겹살 1만2천원. 퐁듀 5천원. 크림막걸리 2500원.
위치 :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21길 28-8 (홍대직영점. 전화 : 02-325-2046)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