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묻지마 폭행과 묻지마 살인 사건 등이 발생하면서 사회적으로 흉흉한 분위기다.
이런 사건을 일으키는 범죄자들의 정신적인 문제가 조명되면서 '사이코패스', 즉 반사회적 인격장애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는 중.
사이코패스의 대표적인 특성은 '공감능력'의 부재다. 특히, 타인의 '고통'에 대한 공감능력이 없다고 하는데, 이는 뇌의 특정한 기능이 발현되지 않은 기질적 요인이거나 성장기 때의 충격 때문에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따라서 사이코패스는 일반적인 사람들이 갖고 있는 '양심적 행동'이나, 아무런 대가 없는 '이타적 행동'을 가식적인 행동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오히려 자신이 '솔직한' 사람이라는 기준점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인해 사이코패스는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모든 문제의 원인을 타인에게 전가시킨다. 또한 사회의 법적 규범과 도덕에 대해서도 누군가가 편리하게끔 만들어진 거짓 시스템으로 받아들인다. 자신에게 유리한 거짓말을 태연하게 하며 타인을 조정하는데도 능하다.
냉정하기 때문에 감정이 절제되어 있는가 하면 전혀 그렇지 않다.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매우 충동적이다. 화를 잘내거나 변덕도 심하며 행동이 앞선다.
그렇다면 사이코패스를 잠재적 범죄자로 봐야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지만, 아직 결론은 없다.
아래의 테스트는 주변에서 그 기질이 '의심되는' 사람을 대상으로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항목이다.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해봐도 되지만, 솔직하게 답변을 해야한다.
요령은 아니다가 0점, 약간 그렇다가 1점, 매우 그렇다가 2점. 총점이 27점 이상이면 사이코패스로 판정할 수 있고 일반적인 사람들은 0점~4점 사이로 알려져 있다.
1. 말을 잘한다 또는 매력적인 외향.
2. 자신이 지나치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3. 자극을 요한다 쉽게 지루함을 느낀다.
4. 병적으로 거짓말을 일삼는다.
5. 교활하다 남을 잘 조종한다.
6. 후회나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7. 깊은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8 .냉담하다 타인에 대한 연민이 없다.
9. 남에게 기생하며 살아간다.
10. 자신의 행동을 잘 조절하지 못한다.
11. 상대를 가리지 않고 난잡한 성행위를 한다.
12. 어릴적부터 행동에 문제가 있었다.
13. 장기적 목표가 현실적이지 않다.
14. 충동적이다.
15. 무책임하다.
16.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려 한다.
17. 단기간 지속된 결혼생활을 여러번 겪었다.
18. 비행청소년이었다.
19. 조건부 석방을 파기한적이 있다.
20. 여러범죄에 두루 능하다.
미국에서 만들어진 테스트라 19번 항목처럼 생소한 내용도 있으니 알아서 걸러내자.
참고로, 미국에선 전체 국민의 4% 정도가 사이코패스로 판정되며 이 수치를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