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복 셰프의 가게에서는 최고급 중화요리 '샥스핀'을 팔지 않는다고 한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연복 셰프가 직접 밝힌 자신의 가게에서 샥스핀 요리를 팔지 않는 이유가 화제가 되고 있다.
과거 이연복 셰프는 채널A '먹거리X파일'에 출연해 샥스핀을 팔지 않는 이유에 대해 밝힌 바 있다.
이연복 셰프는 해당 방송에서 "상어의 지느러미만 잘라내고 바다에 버리는 비인도적인 채취 방식에 공감해 과감히 메뉴에서 샥스핀을 빼버렸다"고 밝혔다.
샥스핀은 상어의 지느러미를 이용해 만드는 음식으로 최고급 음식으로 평가는 동시에 먹게될 경우 전세계적으로 지탄을 받게 되는 음식이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샥스핀을 판매하는 중국 음식점에 방문했다가 언론과 대중들에게 뭇매를 맞은 바 있다.
샥스핀의 주 재료는 '상어'의 지느러미로 상어를 사냥하는이들은 상어를 잡아 지느러미만 자르고 다시 바다에 버리는 행동을 반복한다. 지느러미가 잘린 채 바다에 버려진 상어들은 제대로 헤엄을 칠 수 없고 고통스럽게 죽어가게 된다. 이연복 셰프는 이러한 실태를 알기 때문에 최고급 요리로 손꼽히는 샥스핀을 메뉴판에서 뺀 것.
한편 샥스픽은 중국에서도 금지되어 있는 음식이다. 시진핑 중국 정부는 1년에 7천만에서 1억마리씩 남획되고 있는 상어의 멸종위기를 막기 위해 정부의 공식연회에서 샥스핀을 금지시켰다.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