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각국 정부가 중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하는 강경책을 내놓았다.
중국과 밀접한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대륙 나라들부터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유럽에 이르기까지 중국인 출입을 막는 비상령이 내렸다.
아메리카
미국은 중국인 입국을 사실상 금지하며 중국 여행을 금지하는 조치를 내렸다. 신종코로나 '청정 지대'인 중남미에서도 강력한 예방 조치를 시행하는 나라들이 등장하고 있다.
1. 미국
미국은 지난달 31일 신종 코로나와 관련해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2일 오후 5시(미국 동부시간 기준)부터 최근 2주간 중국을 다녀온 외국 국적자의 입국을 잠정 금지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중국인 입국이 금지됐으며 중국 여행도 금지됐다.
2. 과테말라
과테말라는 중국에 체류했던 사람들에 대해 중국 출발 후 15일간 자국 입국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3. 엘살바도르
엘살바도르도 중국발 여행객의 입국 제한에 나섰다.
4. 트리니다드토바고
최근 2주간 중국을 여행한 외국인 여행객의 입국을 금지했다.
동아시아
중국이 속해있는 동아시아 각국들은 그간 중국과 밀접하게 오갔던 길목을 막고 코로나 바이러스 통제에 나섰다.
5. 한국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중국 위험 지역에서의 입국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14일 이내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했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은 오는 4일 0시부터 한국 입국이 전면 금지된다. 내국인의 경우 입국 후 14일 간 자가 격리 조치된다.
6. 북한
북한은 중국과 맞닿은 국경을 폐쇄하고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했다.
7. 일본
일본 정부도 1일 0시부터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에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들의 입국을 원칙적으로 거부하고 있다.
8. 몽골
몽골 정부는 중국으로부터 육로, 항로를 통한 외국인 입국을 금지했다.
9.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총리 공보실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중국인에 대한 비자 발급을 중단하고, 양국을 연결하는 교통편도 단계적으로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10. 파키스탄
파키스탄 또한 2일부터 중국과 자국 사이를 오가는 모든 직항편 항공노선을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11. 이란
중국과 오가는 항공편을 당분간 모두 중단한다.
이란 국영방송은 사이드 나마키 이란 보건부 장관이 "이란에는 신종 코로나 감염자가 아직 보고되지 않았지만 오늘 열린 긴급 내각회의에서 중국발 또는 중국행 항공편을 당분간 모두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12. 싱가포르
싱가포르 역시 1일부터 최근 14일간 중국 본토를 방문한 외국인의 싱가포르 입국 또는 경유를 금지하기로 했다. 자국민과 영주권 또는 장기체류 비자를 받은 외국인에게는 입국을 허용하되 14일간 격리 조치를 한다.
13. 베트남
베트남 민간항공 당국은 1일 낮 1시부터 중국, 홍콩, 마카오, 대만 등 중화권 노선의 모든 항공편 운항을 무기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동시에 최근 2주 사이 중국을 방문한 외국인에 대한 관광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14. 필리핀
필리핀은 중국인들에게 발급해주던 관광 비자의 일종인 도착 비자 발급을 중단하기로 했다.
15.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는 지난달 27일부터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우한시가 있는 후베이성에서 오는 중국인의 입국을 일시 금지하기로 했다.
오세아니아
16. 호주
호주 정부도 1일 중국에서 출발한 외국인 여행객들의 입국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중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4단계로 올려 호주 시민들에게 "중국으로 여행가지 말 것"을 권고했다.
17. 뉴질랜드
뉴질랜드는 중국에서 출발해 뉴질랜드로 향한 외국인 입금을 금지했다. 따라서 중국인도 입국 제외된 상황이다.
유럽
중국과 비교적 가까운 동유럽부터 중국인 관광객들이 다수 오가는 이탈리아, 영국에 이르기까지 유럽 국가들도 중국인 입국 통제에 나섰다.
18. 체코
체코 정부는 현지 시각으로 지난 30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 국적 시민의 비자 발급을 중단했다고 토마스 페트리체크 외무장관이 밝혔다.
19. 러시아
러시아는 1일부터 모스크바를 제외한 지역 공항들에서 중국행 정기 항공편 운항을 중단했다. 아울러 중국과의 단체 무비자 관광과 중국인에 대한 취업비자 발급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20. 이탈리아
이탈리아 정부는 1일 내각회의를 한 뒤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중국을 오가는 모든 항공편을 취소하는 대책을 내놨다.
21. 영국
정부도 '중국 경유자 입국 제한'을 고려할 만큼 심각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오후 전문가들을 만나 간담회를 가진다. 이날 전문가 간담회를 계기로 입국 제한 조치와 관련한 정부의 결단이 나올지 주목된다.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