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오전 영국 콘월에서 개최 중인 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등과 관련해 논의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존슨 총리의 결단으로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백신 접종을 시작했고,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5% 이상의 경제 성장을 예상하며 위기 극복의 세계적 모범이 됐다"라며 "영국이 의장국인 올해 G7은 세계가 더 나은 재건으로 가는 확실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그 과정에 한국에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이에 존슨 총리는 "문 대통령의 리더십으로 한국은 우수한 방역으로 모범을 보였으며, 영국은 한국으로부터 배울 점이 많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영국은 한국의 혈맹으로, 한국전쟁 당시 8만명이 넘는 영국인들이 참전했던 그 소중한 우정을 한국인들이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고, 존슨 총리는 "영국은 한국과의 파트너십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한국과의 안보 협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에서의 성과를 공유하며 "바이든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선언 등 기존 합의를 바탕으로 외교와 대화에 기초한 단계적인 접근을 한다는데 입장을 같이하고, 미국 대북특별대표를 임명함으로써 강한 대화 의지를 발신한 만큼 북한도 긍정적으로 호응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존슨 총리는 "영국은 북한에 영국대사관을 두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각종 커뮤니티에는 이번 G7 정상 회의와 관련 많은 게시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이 중에서 유독 눈길을 사로잡는 게시글이 있어 소개한다. 달라진 우리의 국격을 살펴볼 수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거만하신건 아니신지 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가 마스크 ㄷㄷㄷ
스가 표정 ㄷㄷㄷㄷㄷㄷㄷ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