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만 요요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성형에도 요요현상이 발생한다'는 설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다.
한번 성형을 하면 계속 하게 되는 이유는 단순히 '성형 중독'이라는 것으로만 설명되지 않고, 실제로 성형 이전의 모습으로 회귀되는 현상 때문에 성형을 반복적으로 하게 된다는 것.
이 때문에 "성형도 한때다"라는 의견이 많이 보인다.
성형을 통해 외모를 바꾸고 인생도 바꾼 수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알고 있는 네티즌들에게 다소 충격적인 이야기일 수 있는 이 '성형요요'설은 진위여부와 관계 없이 엄청난 관심을 불러모으는 중.
인터넷에서 '성형 요요'를 검색해보면 본인의 경혐과 주변인, 그리고 연예인들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성형으로 처음에는 많이 변화한 모습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이전의 모습으로 바뀌는 현상에 대한 썰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인터넷에서 공유되는 의견들을 정리해보면 대략 다음과 같다.
1.몸을 인위적으로 변화시키면 몸에서는 이걸 상처라고 보고 원래의 상태로 돌리려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성형 후에도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성향이 나타난다.
2.보형물을 넣는 시술은 그렇다쳐도, 양악이나 광대도 원래의 모습으로 회귀한다. 심지어 뼈가 다시 자라는 경우도 있는데 비대칭이 되기도 한다.
3.쌍커풀 수술이나 앞트임도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성질 때문에 추가적인 시술을 한 사례가 많다.
4.이런 사례는 사람마다 다르며, 신체의 복원력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일견 매우 그럴 듯해 보이는 이 설에 대해 많은 네티즌들은 "맞는 것 같다"며 자신의 경험이나 주변 사람들의 경험담을 공유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다양한 연예인들의 '성형 요요' 현상처럼 보이는 사진 자료들이 공유되고 있는 중인데, 주로 성형 직후 달라진 모습과 최근 수술 전의 모습이 많이 보이는 사진이 함께 올라온다. 몇 장의 사진만으로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이 또한 일견 그럴 듯해 보인다.
그러나 이 '성형요요'는 아직 공식적으로 확인되거나 정립된 바 없다. 일부는 필러나 보톡스 등 외과적 수술이 아닌 시술적 방법이 시간이 지나면서 원래의 모습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고 잘못 판단한 사례로 보기도 한다.
또 다른 이유는 단순히 '심리적인 현상'으로 보기도 한다. 성형을 한 후에는 극적으로 변화한 자신의 모습에 만족해하지만, 점차 자신의 모습에 익숙해지면서 변한 모습보다는 아직 남아 있는 이전 자신의 모습(당연히 본인은 이 모습이 보이겠다)을 찾게되고 이것이 반복적인 성형의 이유가 된다는 것.
어쨌든 이 '성형요요'에 대해서 네티즌들 사이에 맞다 아니다를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대부분 '심리적인 이유'를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