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최신 핵잠수함 '벨고로드(Belgorod)'가 자취를 감췄다는 소식이 지난 4일 주요 외신들로부터 타진됐죠.
벨고로드는 최근까지 러시아 '백해' 기지에 정박해 있었는데, 최근 미군이 이 잠수함의 위치를 확인하는데 실패했다는 얘깁니다.
대체 이게 무슨 사건이길래 전세계 주요 언론이 이 소식을 긴급 타진하고 백악관은 "별 거 아니다"라고 표정 관리를 하고 있지만, 실제 내부에선 긴급 상황이 벌어졌다고 평가하는 걸까요?
이 잠수함에 대해 한번 살펴봤습니다.
1.미국은 전세계 잠수함의 위치를 모두 알고 있다
미군은 전세계 잠수함의 위치를 모두 파악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잠수함이라는 무기 자체가 일단 위치를 모르면 큰 위협이 되기 때문에 잠수함을 보유한 국가는 이를 감추기 위해 노력하고 나머지 국가는 이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죠.
그런데 지구에서 미국이 모르는 잠수함은 없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대륙간 탄도 미사일에 대해 미국이 극도로 민감하게 대응하는 것이 미국 본토가 공격받을 가능성에 때문에 그렇듯이, 잠수함 또한 마찬가지죠.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면 미국 본토가 공격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지구상의 모든 잠수함 위치를 파악하고 있는 겁니다.
그런데 지금 이런 어수선한 시기에 러시아의 최신 잠수함의 위치를 놓쳤다? 미 백악관은 지금 난리가 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이 러시아 핵잠수함의 별명은 '둠스데이', 또는 '시티킬러'입니다.
뭔가 무시무시하죠.
2.러시아 핵잠 '벨고로드'의 무시무시한 공격력
위에서 언급한 '둠스데이'는 '지구 최후의 날'이라는 뜻이고 '시티킬러'는 미국의 주요 도시를 타겟으로 개발됐다는 뜻입니다 .
한마디로 미국의 주요 도시를 공격하기 위해 개발된 엄청난 위력의 잠수함이라는 뜻이죠.
자세한 제원을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번에 미국이 놓친 사실 하나만으로도 이것이 '스텔스 잠수함'일 것이라는 세간의 추측은 증명이 됐습니다.
이 스텔스의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미군은 아직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벨로고드에는 2가지 공격 방법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핵미사일을 발사하는 것. 또 하나는 핵어뢰를 발사하는 것이죠.
두 가지 다 문제입니다만, 미국이 우려하는 것은 무엇보다 핵어뢰 때문입니다.
핵미사일은 일단 공중으로 발사해 일정 거리를 항속해서 목표 지점을 공격합니다. 이 시간 동안 요격을 해 핵미사일을 무력화시킬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미군이 우주개발에 열을 올리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이 미사일 요격 체계를 갖추기 위한 것이죠.
그런데, 핵어뢰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대처 방법이 없습니다.
미국의 주요 도시들은 모두 해안가에 있습니다. 미국 산업의 90%, 인구의 80%가 모두 해안도시에 몰려있죠.
그래서 미국은 핵어뢰 공격을 받으면 방어할 시스템이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핵어뢰로 어떻게 해안가 도시들을 공격한다는 걸까요? 이것이 진짜 벨고로드의 무서운 위력입니다.
3.벨고로드는 500m짜리 해일을 만든다
벨고로드가 '시티킬러'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이유는 미국의 해안가 도시를 공격하기 위해 '해일'을 일으키는 공격 방식을 취하기 때문입니다.
이 해일의 규모는 무려 높이가 500m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상이 안되죠. 도시가 그냥 완전히 괘멸되는 수준일 겁니다.
그리고 이 정도의 엄청난 해일을 만들어내기 위해 벨로고드는 '포세이돈'이라고 불리는 어뢰를 개발했는데, 일반 어뢰로는 이 정도 위력을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에 핵어뢰를 개발한 겁니다.
그래서 100Mt(메가톤)급에 길이만 20m에 달하는 엄청난 위력의 핵어뢰를 벨고로드는 무려 6~8기를 장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핵공격은 1차 피해가 열, 2차 피해가 방사능인데, 포세이돈은 이보다 더 무서운 피해를 만들어낼 것 같죠. 1차 피해가 물, 2차 피해가 방사능은 숨을 곳도 피할 곳도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러시아는 이 벨고로드를 미국을 공격하기 위해 출항시킨 걸까요?
그럴리가요.
아마도 러시아는 이 벨고로드를 북해나 흑해 인근 어딘가에서 그 위력 실험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 실험의 목표는 당연히 미국와 나토 연합국들을 향한 경고의 의미겠죠.
그리고 동시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최종 공격 시나리오를 실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가 우크라이나에 대해 어떤 공격을 하든 미국과 연합국들은 조용히 있어라"
이런 뜻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걱정이네요. 세계의 긴장감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오펀 (www.ohfun.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ohfun.net